기본 카테고리
블로그형 목록형 웹진형

[펌] [2주차 보충자료] 일차 과정 | 기본 카테고리 | by 송보미
2021-06-21 오후 04:53

blog.dcu.ac.kr/document/2463


[메뉴명] 정신분석적놀이치료 자료공유
[작성자] 이순행(dynamic9)
[학   기] 2021학기 1학기
[과목명] 정신분석적놀이치료

--------------------------------------------------------------------------------

일차과정primary process ]

무의식적 정서나 본능적 충동에 지배되는 원초아의 원시적 · 비합리적 · 소원적 사고기능
논리나 현실판단에 지배되지 않는 무의식의 기능방식을 뜻하며, 꿈이나 말실수 등을 통해 확인될 수 있는 정신기능이다.
정신작용의 가장 원시적인 형태로서 쾌락원리에 따라 본능적으로 하고 싶은 것을 즉각적으로 만족시키려고 하는 과정이다.
즉각적이고도 완전한 해결을 추구하는 환각적인 소망충족이 작용한다.
생물학적인 배경을 가진 원초아의 충동에서 유발되는 긴장을 해소하기 위한 정신에너지의 즉각적인 방출이라 할 수 있다.

 

언젠가 기본적인 욕구를 만족시켜 준 적이 있는 어떤 대상의 심상을 창조하여 긴장을 감소시키는 과정이다. 전 논리적이며, 유아기 형태의 사고작용에 해당하고, 충동을 저지시킬 수 있는 능력이 없으며, 현실과 비현실 간의 차이를 구분하지 못하고, 자신과 대상을 구별할 수 없다. 직접적이고 비합리적인 방법으로 욕구를 만족시키려는 시도로 표현되며, 따라서 이러한 행동은 다른 사람이나 자신에게 미칠 결과를 전혀 고려하지 않기 때문에 개체나 사회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

 

즉각적인 욕구충족 대상이 여의치 않을 경우, 원초아는 내적인 심상이나 바라는 대상에 대한 환상을 형성한다. 예를 들면, 배고픈 유아가 어머니의 젖가슴에 대한 내적 표상을 떠올린다. 그 결과 형성된 심상은 소망충족으로 간주되는데, 이것은 프로이트(S. Freud)가 정신병 환자의 환각이나 일상적인 꿈으로 믿었던 소망충족과 유사하다. 그러나 내적 심상은 그 자체로는 완전한 긴장 감소를 가져오지 못하기 때문에 결국 자아가 작용하게 된다.

[네이버 지식백과] 일차과정 [primary process, 一次過程] (상담학 사전, 2016. 01. 15., 김춘경, 이수연, 이윤주, 정종진, 최웅용)

태그 :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밴드 카카오스토리
윗글 [펌] [1주차 보충자료] 무의식적 지각 기본 카테고리 2021-06-21
아래글 [펌] [1주차 보충자료] 지형학적 관점 기본 카테고리 2021-06-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