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카테고리
블로그형 목록형 웹진형

[펌] 과제 의미분석 질문입니다 | 기본 카테고리 | by 원정민
2023-06-03 오후 02:12

blog.dcu.ac.kr/document/2722


[메뉴명] 언어발달장애 질의응답
[작성자] 정분선
[학   기] 2023학기 1학기
[과목명] 언어발달장애

--------------------------------------------------------------------------------

반갑습니다.

질의에 답변 드립니다.


● 마트에서 공룡이랑 우유 사요

형이랑 동생돼지랑 행복하세!

이 두 문장에서 '~랑'이라고 되어 있는 것은 
공존자는 행위자와 함께 행위 수행하는 사림아니 상태 경험하는 사람이라고 되어 있는데 '공룡이랑(장난감)', '형이랑 동생돼지랑' 도 공존자가 될 수 있는지 아니면 무엇이 되는 지 궁금합니다.
-> '마트에서 공룡과 우유를 사요'의 뜻으로, '대상'으로 분석하시면 됩니다.
    '(나는) 형이랑 동생돼지가 행복하기를 바란다'는 의미로,
    '형이랑 동생돼지가'를 경험자로 분석하십시오.
     의미분석은 겉으로 보이는 형식에 너무 얽매이지 말고, 의미를 살펴 분석하십시오.
 

● 이거를 이렇게 이렇게 (돌림판을) 돌려

● 돈가스가 이렇게 커서 노란색이고 소스를 막막 뿌려

여기에서 '이렇게'라는 것은 아동이 행동을 보여주는 것으로 보여지는 '이렇게 이렇게'는 강조로 보면 되는지,
'이렇게는 용언수식으로 보면 되는지 아니면 어떻게 분석을 해야할지 궁금합니다.

-> 아동들의 언어발달에서 3-4세까지는 구체적인 명칭이나 행위를 표현하지 못하여,

    대명사나 지시부사 등을 많이 사용합니다.

    위의 문장에서는 '이렇게 이렇게'는 동그랗게 돌리라는 의미이므로 용언수식으로 분석하시면 됩니다.

 

● 힘이 세서  또 후후 불었어

늑대가 힘이세다는 주어가 생략이 되어 있는데 이럴때 이 문장에서 복문으로 보는지 단문으로 보는지, 

복문으로보면 힘이 세다는 이유가 있는데 주어가 생략이 되어 있어도 이유연결로 분석하면 되는지 궁금합니다. 

-> 한국어 구어에서는 주어가 무엇인지 명확할 때, 생략되는 경우가 빈번합니다.

   복문으로 분석하시고, 문장 간 의미관계는 이유연결로 분석하시면 됩니다.


● 동물농장 아저씨 동물들 이리오세요

'동물농장 아저씨동물들'인지, '동물농장 아저씨'와 '동물들'인지 모르겠습니다.

-> 대상자들이 지적장애나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 등 언어발달장애 아동이라면,
    성인의 발화처럼 주어, 서술어가 명확하지 않는 경우가 흔합니다.
    아동이 발화하는 상황, 앞 뒤 문맥을 살펴서 분석하시면 되는데, 
    이 경우에는 후자로 분석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태그 :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밴드 카카오스토리
윗글 [펌] 언어발달 영상공유^^ 기본 카테고리 2023-06-15
아래글 [펌] 자발화 분석 파트 교과서 내용 질의 기본 카테고리 2023-06-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