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과제 문의 드립니다. | 기본 카테고리 | by 원정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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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갑습니다.
질의에 아래와 같이 답변드립니다.
1. <아동언어의 예외적인 형태소 구분 방법 : 복합어라도 아동이 처음부터 하나의 낱말로 습득하였다고 추정되는 경우 한 형태로소 취급한다.
에 따라서 '1호선' '동래역'은 1개의 형태소로 해도 되고
1/호/선/=형태소3개 동래/역 = 형태소 2개 이렇게 나눠서 해도 무방한지요?
-> 두 개의 견해가 모두 맞으며, 한 발화 표본 내에서 일관성 있게 분석하시면 됩니다.
아동의 발화를 많이 수집하고 분석하고 치료해 본 결과,
아동, 특히 예시한 자폐 스펙트럼장애 아동에게는 1호선, 2호선, .. 동래역 등을 하나의 형태소로 분석하시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2. 서술어의 과거 형태 문의 드립니다.
1) 때렸어 = 때리/었/어/ 라고 형태소 분석되는데
2) 했어 = 하/았/어 라고 해야할까요? 하/었/어 라고 해야할까요?
같은 과거형인데 하/았/어/ 라고 분석한다면 왜 그럴까요?
-> 했어- '하/았/어'라고 분석하시면 되고, ' 하-'는 '여'불규칙동사로 어미 '-아-'가 '-여'로 변합니다.
3. 포도맛, 사과맛, 동생돼지 <1개의 형태소>로 봐도 가능< 2개의 형태소>로 봐도 가능할까요?
-> 대상 아동의 발화에서 일관성 있게 1개의 형태소로 분석하세요.
4. <진술-설명>은 상상하거나 주관적 입장에서 설명하는 것, (필기 내용)
(다른 자료에서는) 현재의 장소에 없거나, 현재에 존재하지 않는 사물 또는 상황/사건에 대한 설명이나 의견 또는 이유를 설명하는 기능
<CoEv (언급-사건)>은 눈에 보이는 행위의 움직임.
이라고 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유치원에서 나는 크롱을 만들고 민규는 루피를 만들었어 ====> 가 눈에 보이는 행위의 움직임이 있어 <CoEv (언급-사건)>이라고 생각했는데,
현재 존재하지 않은 상황, 사건이므로 <<진술-설명>>으로 해야하나 고민됩니다.
그러면
많이 쌓으면 넘어져 ====> 는 넘어져가 움직임이긴 하지만... 가상의 생각을 말한 것이므로 <<진술-설명>>일까요?
<진술-설명>과 <언급-사건>에 대해서 구분하는 조건을 설명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전체 발화의 맥락에서 살펴보시면 됩니다.
5. ~할 수 있다. ~하고 싶어 ~ 할게 등은 <<진술-주장>>으로 보아도 될까요?
-> 진술-주장으로 분석하시면 됩니다.
6. 대화기능 분석에 2가지 적는 것이 가능할까요?
여기에 큰거 넣을 수 있어.
CoLo (언급-위치) StCl (진술-주장)
-> 한 발화를 분석하는 것으로, '진술-주장'으로 분석하세요.
돈가스가 이렇게 커서 노란색이고 소스를 막막 뿌려
StAt (진술-속성) StEx (진술-설명) or CoEv (언급-사건)
이렇게 두가지 요소가 있다고 볼 수 있을까요?
7. ~처럼 은 실체로 분석할 수 있을까요?
-> 예를 구체적으로 들어주면 좋겠네요.
8. 문장의 복문관계도 적어야 할까요? 동시연결, 시간연결, 이유연결 등이요
-> 복문 분석을 하도록 하십시오. 문장 간 의미관계 분석 후 문장 내 의미관계 분석을 하십시오.
잘 몰라서 질문이 많습니다.
학습에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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