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펌] 강화와 처벌대해 .. | 기본 카테고리 | by 이가율 |
|
안녕하세요!
다 맞으셨어요! 살짝 설명을 덧붙여봅니다.
S(두통)-R(아스피린 복용)-C(두통사라집)
두통을 없애서(부적), 다음번 약복용을 증가(강화)
S(휴식)-R(공격행동)-C(노는 시간 잃음)
노는시간을 빼서(부적) 다음번 공격행동을 감소(처벌)
S(도로)-R(과속)-C(면허취소)
운전가능한 상태를 취소시켜서(부적) 다음번 과속행동을 감소(처벌)
S(도로)-R(과속)-C(과태료)
과태료를 부과해서(정적) 다음번 과속행동을 감소(처벌)
S(시험공지)-R(시험공부)-C(낙제회피)
공부한 덕에 낙제상황을 면해서(부적) 다음번 공부행위를 증가(강화)
S(시험공지)-R(시험공부)-C(좋은성적)
공부한 덕에 좋은 성적을 받아(정적) 다음번 공부행위를 증가(강화)
상황에 더해지면 정적, 빠지면(결과제거) 부적
다음번에 해당 행동이 증가하면 강화, 감소하는 방향이면 처벌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벌어진 상황]을 단순하게 도식화하는 훈련은 실생활 혹은 치료장면에서
학습심리학의 원리를 적용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읽어보시고 제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다시 질문 부탁드립니다:)
----- 원본 글내용 -----
강의록에 있는 걸로 강화와 처벌을 구분해 봤는데..
제대로 된 건지 잘 모르겠어요.
맞게 한 것인지 한 번 봐 주세요.^^
부탁드려요.;;
S(두통) | R(아스피린 복용) | C(두통이 사라짐) | 부적강화 |
S(휴식) | R(공격행동) | C(노는 시간을 잃음) | 부적처벌 |
S(도로) | R(과속) | C(면허취소) | 부적처벌 |
S(도로) | R(과속) | C(과태료) | 정적처벌 |
S(시험공지) | R(시험공부) | C(낙제회피) | 부적강화 |
S(시험공지) | R(시험공부) | C(좋은 성적) | 정적강화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