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 카테고리
블로그형 목록형 웹진형

[펌] 강화와 처벌대해 .. | 기본 카테고리 | by 이가율
2021-05-10 오후 08:54

blog.dcu.ac.kr/document/2420


[메뉴명] 학습심리학 질의응답
[작성자] 이연경(yklee01)
[학   기] 2021학기 1학기
[과목명] 학습심리학

--------------------------------------------------------------------------------

안녕하세요!

다 맞으셨어요! 살짝 설명을 덧붙여봅니다.

 

S(두통)-R(아스피린 복용)-C(두통사라집)
두통을 없애서(부적), 다음번 약복용을 증가(강화)
 
S(
휴식)-R(공격행동)-C(노는 시간 잃음)
노는시간을 빼서(부적) 다음번 공격행동을 감소(처벌)
 
 S(
도로)-R(과속)-C(면허취소)
운전가능한 상태를 취소시켜서(부적) 다음번 과속행동을 감소(처벌)
 
 S(
도로)-R(과속)-C(과태료)
과태료를 부과해서(정적) 다음번 과속행동을 감소(처벌)
 
 S(
시험공지)-R(시험공부)-C(낙제회피)
공부한 덕에 낙제상황을 면해서(부적) 다음번 공부행위를 증가(강화)
 
 S(
시험공지)-R(시험공부)-C(좋은성적)
공부한 덕에 좋은 성적을 받아(정적) 다음번 공부행위를 증가(강화)

 
상황에 더해지면 정적, 빠지면(결과제거) 부적
다음번에 해당 행동이 증가하면 강화, 감소하는 방향이면 처벌 이렇게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벌어진 상황]을 단순하게 도식화하는 훈련은 실생활 혹은 치료장면에서 학습심리학의 원리를 적용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읽어보시고 제 설명이 부족한 부분은 다시 질문 부탁드립니다:)

 

 

----- 원본 글내용 -----
글쓴이 : 이현희 <hyun-hee0715@hanmail.net>
글쓴날 : 2021/05/05(수) PM 07:26:12
글제목 : 강화와 처벌대해 .. 

강의록에 있는 걸로 강화와 처벌을 구분해 봤는데.. 

제대로 된 건지 잘 모르겠어요.

맞게 한 것인지 한 번 봐 주세요.^^

부탁드려요.;;

S(두통)

R(아스피린 복용)

C(두통이 사라짐)

부적강화

S(휴식)

R(공격행동)

C(노는 시간을 잃음)

부적처벌

S(도로)

R(과속)

C(면허취소)

부적처벌

S(도로)

R(과속)

C(과태료)

정적처벌

S(시험공지)

R(시험공부)

C(낙제회피)

부적강화

S(시험공지)

R(시험공부)

C(좋은 성적)

정적강화

 

 

 

 

태그 :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밴드 카카오스토리
윗글 [펌] [온라인시험] 중간고사 기본 카테고리 2021-10-20
아래글 [펌] [과제공지] 청소년상담의 이론과 실제 기본 카테고리 2021-0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