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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학령기 지적장애 아동의 상위 언어능력 | 기본 카테고리 | by 강연지
2021-09-16 오후 08: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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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명] 언어재활실습 자료공유
[작성자] 김지미(71910195)
[학   기] 2021학기 2학기
[과목명] 언어재활실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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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기 지적장애 아동의 상위 언어능력-

 

 

 

 

71910195 김지미

 

 

  학령기 지적장애 아동의 상위 언어 능력을 살펴보고자 논문을 확인해보았다. 논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경도지적장애아동과 언어연령을 일치시킨 일반아동의 상위언어능력을 살펴보고자 실시한 과제에서 총점 뿐 아니라 각 하위 영역 모두에서 경도지적장애아동이 일반아동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률을 보였다.

상위언어능력을 전반적으로 보자면 이는 일반적인 언어처리는 자동적으로 일어나는데 반해 상위언어능력에 대한 처리는 듣고 이해하고 분석하는 작업까지 요구는 것이므로 지적장애아동이 이러한 처리에 대한 부담을 더 많이 느껴서 인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위 영역별로 이러한 결과가 가지는 의미를 살펴보면,

 음운인식에서 경도지적장애아동은 말소리의 분절, 합성, 삽입, 대체하는 등의 조작 능력이 낮은 것으로 볼 수 있다. 음운인식 능력의 부족은 학령기 이후 읽기 발달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미루어 보았을 때 지적장애 집단은 학령기부터 읽기 부진을 보였을 것으로 사료되며 나아가 성인기에도 읽기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음을 추측해 볼 수 있다. 이는 결국 지적장애 집단을 위한 음운인식뿐 아니라 나아가 음운인식과 관련한 읽기 관련 중재가 함께 이루어져야 할 것을 시사한다.

  다음으로 의미인식 능력을 분석한 결과,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지적장애 집단이 생활연령 및 언어연령을 일치한 비장애 학생 집단에 비하여 의미인식에서 유의하게 낮은 수행을 보였다는 선행연구들과는 상이한 결과이다.

그러나 낮은 연령일수록 문장을 해석할 때 의미 중심적으로 해석하는 경향이 있어 의미인식이 음운 및 구문인식보다 더 먼저 발달하며 지적장애인들이 상대적으로 지적능력이 낮더라도 형태보다는 의미에 집중하여 언어를 해석한다는 연구를 근거로 다른 상위언어능력 가운데 비교적 의미인식 능력이 더 발달하였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럼에도 지적장애인은 의미인식과 연관 있는 속담, 비유 언어, 유머 등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것에 어려움을 보인다. 따라서 더욱 능동적인 의사소통자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의미인식 능력과 관련된 중재 또한 다양하게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구문인식에서 또한 경도지적장애아동은 문법 구조 및 구문 규칙에 대한 이해에 있어 일반 아동에 비해 어려움을 느낀다고 볼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짧고 단순한 문장 사용, 비문법적인 낱말 배열을 보일 수 있음을 예시한다. 더불어 구문능력과 읽기능력은 서로 간 관련이 있다는 선행연구를 미루어 살펴보았을 때 구문능력 결함은 나아가 읽기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청소년기부터는 더욱 일상생활 속에서 구어, 문어능력과 더불어 작문능력 등을 요구받는 환경에 더 많이 노출되기 때문에 구문인식의 중요성은 더욱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일상 및 사회생활 적응과 성공적인 취업 및 사회적 관계를 위해서는 지적장애인의 구문능력의 수준과 특성을 고려한 중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화용인식에서도 경도지적장애아동은 일반아동에 비해 유의미하게 낮은 수행을보였는데, 세부적인 문항별로 살펴보면 경도지적장애아동은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하는데 있어서는 일반아동 만큼 구체적이고 풍부한 표현을 하진 않았지만 짧고 간결한 표현을 쓰더라 도 일반아동과 유의미한 차이가 나지 않게 수행해냈다.

그러나 문항의 유형별 수행을 분석해보면, 정보의 불일치성을 판단하여 수정하고 설명하는 문항에서는 적절한 수행을 보였으나, 간접표현과 참조적 의사소통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과제에서는 비장애 학생 집단에 비해 부적절한 반응을 보이거나 무응답한 경우가 많았다. 이러한 결과는 지적장애 집단이 상황 맥락을 고려하여 표현하거나 특정 참조물에 대해 타인과 정보를 나누는 능력에 제한이 있을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상위언어능력 각 하위 영역의 집단 간 차이가 다른 세 영역보다는 의미인식에서 그 차이가작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나이가 어린 아동일수록 언어의 형태보다 의미에 집중해서 언어를 해석하는 의미 중심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의미인식이 먼저 발달하고 음운이나 구문 인식은 더 늦게 발달한다는 것에 비추어 볼 때 일반 아동에 비해 상위언어능력에 결함이 아니라 발달적 지체를 가지고 있는 경도지적장애아동도 다른 영역에 비해 발달적으로 의미인식 능력이 좀 더 발달해 있을 것으로 보여 일반아동과의 의미인식 능력에서의 차이가 다른 영역에서의 차이만큼은 나지 않는 것으로 해석 되어 진다.

 

 

-학령기 경도 지적장애 아동의 조망수용 능력과 상위언어능력 특성(채수진,2014)-

-경도지적장애 청소년의조망수용 및 상위언어능력 비교 연구(임소연,20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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