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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과제에 대하여 | 게시판 2010.09.27 09:07
http://blog.dcu.ac.kr/han/934
[메뉴명] 학습장애언어치료 질의응답
[작성자] 한지연(han)
[학   기] 2009학기 2학기
[과목명] 학습장애언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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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아래 원문에 쓰여진 답글을 확인하세요.

----- 원본 글내용 -----



글쓴이 : 박유진

글쓴날 : 2009/11/26(목) PM 11:25:24

글제목 : 과제에 대하여



과제제출날짜가 임박하였네요^^

조교님 항상 수고하십니다



다름이 아니오라

과제하다가 의문이 생겨 글을 올리게 됩니다

독서과제발달단계 중 한단계를 선택해서 이 양식으로 사욜할 도표나 그림을 제시하라고 되어있는데요



제가 5단계인 간략한 일화를 선택했는데

여러가지가 있지 않습니까

제목을 확인하는것부터해서 그림을 이용해서 이야기다시 말하는것까지 있는데

그 중에 하나를 선택하여 독서과제양식을 만들면 되는 것입니까?
** 해당 단계를 선택하였다면 그 단계에 해당하는 모든 질문은 독서과제 양식에 다 포함되어야 합니다.

1)독서과제 발달단계<라고 적혀있는 부분에는
 5단계 : 간략한 일화 <라고만 쓰면 되는지요
** 네, 해당 발달단계를 명시합니다.

2)독서과제 양식<에는 예를 들어 제가 4번에 주인공이 드러내고 있는 감정에 대해 확인한다 에 대한 독서양식을 만들어야 되나요 아니면 여섯가지에 대한 독서과제양식을 다 만들어야 하나요
** 독서과제 양식에는 그 단계에 해당하는 질문모두가 포함되어 있는 양식이어야 합니다.
질문은 모두 포함되어야 하지만, 독서양식의 갯수는 상관없습니다.

치료사가 이야기 도식 향상을 위한 단계에 해당하는 질문을
2가지 양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면 2가지로!
또 3가지 양식이라면 3가지!
또 4가지 양식이라면 4가지!

치료의 유연성을 생각해 보면 됩니다.


그리고 이야기예문도 첨부가 되어야 되는 것인가요

** 이야기 예문 첨부는 굳이 하시지 않으셔도 됩니다.





한꺼번에 많은 질문 죄송하네요ㅠㅠ

저 말고 다른 분들도 궁금해하지 않을까 해서 이렇게 질의응답란에 올려봅니다

감기조심하시고 수고하십시오^^*

** 새벽 1시가 되어가네요 ^^
내일 금요일 하루종일 고려대에서 학회가 있어서 강의실로 들어올 수 없으니 새벽에 잠시 확인하기 위해 들렀는데,
들르기를 잘 한 것 같네요.
28일이 마감일인데...우리 수강생 여러분들.... 음~~~ㅜㅜㅜ

그럼, 마무리 잘 하시길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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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이야기 도식 | 게시판 2010.09.27 09: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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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뉴명] 학습장애언어치료 질의응답
[작성자] 한지연(han)
[학   기] 2009학기 2학기
[과목명] 학습장애언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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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를 보면서 기분이 좋아지는 아침입니다. ^^
겨울 아침 날씨가 차갑기는 하나, 집중력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그러하시죠?

지금, 과제 3을 수행하시면서 다시 꼼꼼히 공부하시고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과제가 나온 의도와 이에 따른 학습이 진행되고 있으니 교수로서는 참으로 기분좋은 일입니다.

네,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맞습니다.
지금 저희 교재에서 소개하고 있는 '사건'이라고 총칭된 것에는
계기사건, 시도, 결과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계기사건 3개 이어도 되고, 시도 3개 이어도 되며, 결과 3개 이어도 되고,
계기사건 2개, 시도가 1개 이어도 됩니다.

그럼, 과제 수행을 하시면서 이후, 학습장애 언어치료를 실제로 하실 때 도움이 되기를 기대하며 이만 줄이겠습니다.


----- 원본 글내용 -----

글쓴이 : 안미란
글쓴날 : 2009/11/21() PM 09:41:46
글제목 : 이야기 도식이야기 도식의 3단계의 '세가지 사건에 대해 말한다.'에서 3가지 사건이 제게 의문을 줍니다.

'사건'이라 함은 이야기 문법구성에서 '계기 사건'을 말하는 것인지요, 만약 그렇다면 저학년(혹은 유치부)동화책을 봤을 때 3가지의 계기사건을 찾기는 힘이 들던데요... 혹시 이야기 도식의 '사건'에 이야기 문법구성의 '시도'도 포함되는 지 궁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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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이야기문법 항목에 대한 질문 | 게시판 2010.09.27 09:07
http://blog.dcu.ac.kr/han/932
[메뉴명] 학습장애언어치료 질의응답
[작성자] 한지연(han)
[학   기] 2009학기 2학기
[과목명] 학습장애언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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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질문 열심히 하는 모습이 아름답습니다. ^^




----- 원본 글내용 -----



글쓴이 : 차준신

글쓴날 : 2009/11/10(화) PM 03:45:25

글제목 : 이야기문법 항목에 대한 질문



교수님, 10-2강 이야기문법 항목을 예로 드신

질문1)

 "벌들을 보고 짖었으며 벌집이 달려 있는 나무에 뛰어 올랐습니다"를 전체적으로 보았을 때는 '시도'로 보고 '벌들을 보고 짖었으며'를 배경으로 설명하셨는데 '벌들을 보고 짖었으며'가 왜 배경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짖은 것이나 나무에 뛰어 올라간 것이나 행동적인 면으로 본다면 모두 시도로 봐야 되지 않는지요?

** 이야기 문법을 배경, 시도...등등으로 분류할 때
1. 이야기 문법 범주 정의를 바탕으로 하고
2. 결정적으로 이야기 발화 전체를 보고 분석해야 합니다.

이제 질문에 대한 것을 설명해 보겠습니다.

벌들을 보고 짖었으며 --> 문장을 보면

첫번째 기준이 되는 이야기 문법 범주에 대한 정의에 따르면 만일 앞뒤 발화를 모두 제외시키고 본다면,
즉 이 문장만을 놓고 '짖는다'라는 행동동사만을 보고는
계기사건인지? 시도인지? 결과인지? 반응인지?
맞죠? ^^

이제 전후 문장을 보겠습니다.

"벌들을 보고 짖었으며 벌집이 달려 있는 나무에 뛰어 올랐습니다"

'벌집이 떨어졌습니다'  

벌집이 떨어진 결과는 강아지가 나무에 뛰어 올랐기 때문이지 짖었기 때문은 아니죠? ^^

그러므로 벌들을 보고 짖었으며는 당시의 물리적 상황을 나타내는 것으로 보고 '배경'으로 분류한다는 것입니다.





질문2)

"화가 난 벌들이 강아지를 쫓았습니다." 와 "그리고 화난 부엉이가 소년을 꾸짖으려고 나무구멍에서 나왔습니다."를 결과라고 말씀하셨는데 이것도 행동을 한 것이라 생각이 들어 '시도'가 아닐까 하고 생각했습니다. 시도와 결과의 정확한 구별을 못하겠습니다.

** 마찬가지입니다,.
'이야기' 전체를 보아야 됩니다.

화가 난 벌들이 강아지를 쫓았습니다. 가 시도가 아니고 결과인 것은

앞 발화에서 '강아지가 문제를 일으키고 나무에 뛰어오르는' 시도가 있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

그리고
화난 부엉이가 소년을 꾸짖으려고 나무구명에서 나왔습니다. 또한

앞 발화에서  '강아지가 문제를 일으키고 나무에 뛰어오르는' 시도가 있었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


질문3)

"그 부엉이는 소년을 꾸짖었습니다"와 "부엉이는 소년에게 자기 집에서 떨어져 있으라고 했습니다." 이 두 가지 문장을 '내적반응'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내적반응은 생각이나 감정 의도 목표 생각 등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9강에서 설명하셨는데 꾸짖는 것이나 떨어져 있으라고 말을 한 것이나 모두 행동으로 보여져서 '시도'가 더 적절하다는 저의 생각인데 왜 내적반응이라고 하셨는지 이것에 대해서도 설명 부탁드립니다. 

** 이제 이 질문은 자연스러이 질문1과 질문2에 대한 답으로 해결이 되지 않았을까 ^^ 하며 내심 기대해 봅니다.
어떠세요?
제 설명을 마무리 해 볼께요.

'꾸짖는 것은' 화가 난 감정 또한 생각이 나타난 거죠? 그러니 내적반응이죠.

이 발화가 포함된 일화에서 부엉이 등장인물의 결과는 앞선 발화에서 분석된 '나무구멍에서 나온 것'!!

그리고 '부엉이는 소년에게 자기 집에서 떨어져 있으라고 했습니다.'의 경우 
처음 분석을 하게 되면 '내적반응'으로 분명 보기 어려운 부분이 있을 거예요.
그런데!! 여기서 다시 이야기 문법 범주를 분류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전후 발화를 다시 보겠습니다.

'부엉이는 소년에게 자기 집에서 떨어져 있으라고 했습니다.' 다음 발화는 없습니다.
일화가 여기에서 끝이 납니다.^^

앞 설명과 마찬가지로 나무구멍에서 나온 것이 부엉이가 전체 일화에서 결과에 해당하는 부분이고


이제 화난 감정이 ---> 꾸짖으며 ---> 떨어져 있으라고 말한 것이 되는 것입니다.


                             ====> 그러므로 내적반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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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김영행 님의 주절-종속절에 대한 답변입니다. -9강강의중 | 게시판 2010.09.27 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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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지연(han)
[학   기] 2009학기 2학기
[과목명] 학습장애언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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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해 님:

좋은 질문입니다.
어려워 마시고 질문 계속 하시면 되요.

마침표로 마무리된 문장을 한 개로 계산하느냐 아니면 2개 이상이냐를 결정하기 위한 설명입니다.
이번 주 10주차에 분석 예들이 제시됩니다.


주절/종속절/대등절 에 대한 기본 정의가 필요합니다.
여기는 pass ^^ !!


질문의 본 요지였던
종속절은 주절을 포함한다는 표현은 더 정확하게 하자면

종속절은 주절에 포함된다 라고 하는 것이 좋겠어요.

참고 교재에 기술된 바를 그대로 옮겨 놓았더니 혼란이 있었네요.
질문 잘 하셨어요 ^^

종속절이니 당연히 주절에 종속되어 있잖아요 그러니 ---->
그러니 1개로 계산한다로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간단하게 마무리할께요.




----- 원본 글내용 -----



글쓴이 : 김영해

글쓴날 : 2009/10/29(목) AM 11:09:26

글제목 : 9강강의중



점점 더 어려워지네요.

강의중 c-unit 에서 종속절은 주절을 포함한다는 부분을 이해가 아니되111네요.

기초가 없으니 정말 어렵네요.

다시한번 쉬운것으로 설명부탁합니다.

기초가 없이 이 과목은 수강하면 교수님도 힘들고 본인도 힘든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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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펌] 임진호 님의 음운과 음소에 대한 답변입니다. | 게시판 2010.09.27 09:03
http://blog.dcu.ac.kr/han/9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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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한지연(han)
[학   기] 2009학기 2학기
[과목명] 학습장애언어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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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쉽게 설명해 드려야 하는데 ^^
그렇다고 이 질문이 꼬옥 중간고사에 나온다는 것은 아닙니다.
이 질문을 확인하고 저로서는 참 기뻤습니다.
왜냐면, ㅋㅋ 학부 4년...을 끝내면서 음운과 음소를 구분하고,
이를 언어진단 및 치료에 연결하여 해석하는 데 아마도 .......  마지막 서술어는 여러분께서 해석하시면 되고요.
그래서 음운장애 검사결과를 해석하는 데에도 여러차례 반복됩니다.

**자, 이제 오늘의 질문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음운 vs. 음소

음운론이란 무엇인가?
음소란 무엇인가?
이것을 정의하고자 여러 학자들이 각자의 책을 많이 써 내었습니다.
'생성음운론'을 연구하시던 저의 스승님 중의 한 분은 "모든 책을 다 펼쳐보아라. 그러면 모두 다를 것이다" 라고 말씀하시며 웃으셨습니다.
학문적 논의까지는 여기에서의 적절한 답변은 되지 않을 것이고, 또 원하는 답변도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언어치료학에서 의미있는 구분과 이의 언어진단 및 치료로 연결하여 비교해 보겠습니다.

1. 이름이 다르다.

영어 phonology - 음운

       phonetic  - 음소



2. G 드래곤이라는 가수는  솔로로 활동하는가 그룹으로 활동하는가?
제가 잠시 비유를 들어보자고 이렇게 시작해 보았습니다.
어때요? 
G 드래곤 이 가수는 솔로입니까? 그룹 입니까?
노래 발표에 따라 다르고 노래부를 때 그 역할에 따라다릅니다.

우리의 말소리도 자음 모음이 존재합니다.
그런데, 이 소리들이 서로 관계를 가지고 존재하는 것으로 보느냐 아니면 개별로 보느냐의 문제입니다. 

음소는 솔로로 활동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은 그림자음 조음검사를 끝내고 생략, 대치, 왜곡 이라는 분석을 합니다.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ㅏ, ㅑ, ㅓ, ㅕ...


음운은 그룹으로 활동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이 그림자음 조음 검사를 끝내고 하는 음운변동 분석을 합니다.

미 + 닫 + 이 --> /미다지/ : 구개음화 --> 음운변동

ㄱ와 ㅋ의 차이는 기식성의 유무다 ...이런 것입니다.



3. 위 내용을 언어치료학에 연결시켜보면

1) 조음음운장애 에서


가방 --> 아방,

파도 --> 바도, 로 오조음 했을 때


음소측면에서 /아방/ 'ㄱ' 탈락현상, /바도/는 ㅂ/ㅍ 대치라고 각 소리에만 문제를 살펴봄

그러나 음운변동 분석에서는 /아방/ 은 초성탈락(초성이라고 보는 견해가 음운론적입니다. 왜냐면 음운론은 전체 소리시스템에서 문제를 살펴보니까요),

그리고 /바도/는 평음화 및 역행동화로 분석합니다. 왜냐면 음운변동은 ㅂ 소리로 대치된 것이 전체 한국어 말소리 체계안에서 평음화 된 것이며, 낱말 내의 후행하는 음절의 초성영향으로 파악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단순히 각 소리 대 소리로 분석한다면 음소

음운적 분석은 말소리 체계 내에서의 분석을 의미합니다.


2) 이를 학습장애 언어치료에서의 음운 및 음소인식에서 다시 설명하자면

음운인식 단계에서는

문장분할, 각운, 음절분절 등이 있는데 
한 가지 예를 들면
음절분절 즉, /김빱/ 을 김 + 밥 으로 나누기 위해서는 사잇소리 현상이라는 음운법칙을 알아야 김 + 밥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모든 낱말 발음에서 음운현상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지요.
             이 음운법칙은 낱말내 선행 및 후행하는 자모음 관계에 따라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그런데 이 과제가 음소인식이 될 수 있는가?
             ㅂ 는 ㅁ 뒤에서 ㅃ로 발음되는데 (이 자체가 말소리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음운현상 !! ^^ 이것만 이해되면 지금까지 설명한 것 모두 무시해도 됩니다 ^^) 
              이를 ㅁ 를 고려하지 않고 ㅂ 가 ㅃ로 바뀌었다고만 해석한다면 이건 음소적인 분석 이라고 해야 됩니다.



*** 한 번의 이해만으로 음운과 음소가 구분되지 않습니다.
이번 음운인식 과 음소인식을 구분하는 단계에서 음운인식 과제를 두고 이것이 음소인식 과제가 될 수 있는지
역으로 생각해 보는 단계를 가지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또 의문사항있으면 계속 질문해 주세요.
      그럼 꾸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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